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Docker : Part 1

 

 

Docker 란?

 

 - 개발자와 Sysadmin을 위해서 빌드(Build)하고, 이동(Ship)하고, 분산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Run)하기 위한 OpenPlatform이다.

 - Docker는 Application이 개발, QA, Production 등의 각기 다른 환경의 차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거한다.

 - 결과적으로 Laptop, Datacenter의 VM,  혹은 어떠한 Cloud 환경이든 상관없이 빠르게 동일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한다.

 

 

 

 

 

 

Docker Concept

 - 기존의 VM이 Hardware와 OS의 모든 부분까지 가상화하는 것에 비해서, Docker는 기존의 Host OS의 기본 Kernel 등을 그대로 

   공유해서 사용하여, 기존의 VM에서의 Guest OS 전부 가상화 하지 않아도 된게 해준다. 

 - Docker에서의 Guest OS는 Host OS를 기본 Kernel을 사용하며, 그 위에 필요한 부분만 Packing을 하게 되기 떄문에 기존의 VM방식

   보다 성능에 대한 이슈가 줄어들게 된다. 

 - 이러한 Docker의 Guest OS는 Linux Container(LXC)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 LXC를 사용하므로써, Guest OS를 Host OS로 부터 Isolation하게 동작하게 한다. 

 - 기본적 Linux에서만 동작하지만, Windows와 Mac에서도 VM을 포함하여 Docker를 사용할 수 있다.  

 - 즉,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Dependency한 요소만을 Docker Container에 포함하여, 어느 곳에나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의 Docker Image로 Shipping(Boxing)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객체의 직렬화를 Serialized라고

  한 것처럼, Dockerized라고 부른다. 이렇게 Dockerized된 이미지는 어느 환경에서나 동일하게 실행될 수 있다.  .

 

 

○ VM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Binary/Library 뿐만 아니라, Guest OS의 모든 부분까지 가상화 한다.

○ Docker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Binary/LIbrary만 포함하며, Host OS에서 User공간에 격리된 Process로

   동작하여, 기존 VM과 같은 효과를 가지면서 Mobility를 최대화 한다.

   (Host OS와 Docker Image의 Linux가 서로 상이해도 기본적인 Kernel은 동일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하다) 

 

 

 

Docker의 용어 정리

  • Docker : Linux Container(LXC)를 관리하는 도구

  • Docker Container : Docker가 관리하는 LXC Process.

  • Docker Host : 하나 이상의 Docker Container를 실행하는 Linux 서버

   Docker Daemon : Docker의 실제 Process Daemon으로, Docker Client로부터 요청을 받아서, Docker Container를 관리

  • Docker Client : Docker 명령을 실행하는 장비로, Docker Host가 그 역할을 할 수도 있고, 별개의 장비일 수도 있다.

                        또한, Linux가 아닐수도 있다.

  • Docker Image : Docker Container의 초기 상태를 기록한 파일. 즉, 원하고자 환경을 만들어 놓은 이미지 파일.

                         즉 VM과 유사한 파일이라고 볼 수 있다.

  • Docker Hub : Git Hub와 유사하게 다양한 Docker Image를 보관하는 이미지 저장소